· 소장품설명화기는 원래의 자리를 덧칠하여 재기록하였다. 화기의 절반은 광무년간에 적은것과 원래의 내용이 혼재되어 있으나 이마저도 박락이 심해 대부분 판독불가하다.화풍상으로 미루어 18세기에 제작됐을 것으로 추정된다. 전체적으로 화면 박락이 심하지만 존상 구성으로 보아 석가모니불이 영축산에서 설법하는 장면을 표현한 것이다. 화면 중심에 석가모니불이 높은 수미단 위에 앉아 있다. 결가부좌한 석가모니불 아래쪽에는 문수, 보현 보살을 비롯한 6명의 보살과 제석, 범천, 그리고 사천왕이 자리하고, 위쪽으로는 10대제자를 비롯한 타방불, 팔금강, 팔부중들이 에워싸고 있다. 훼손상태가 심각하나 화격이 높고 존상구성도 돋보이는 작품이다.
저작권 보호분야 “미황사 영산회상도”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인쇄 미리보기
미황사 영산회상도
대흥사서산대사박물관
명칭미황사 영산회상도
다른명칭美黃寺 靈山會上圖
국적/시대한국 - 조선
출토지전라남도-해남군
분류종교신앙 - 불교 - 예배 - 불화
재질섬유 - 견
특징화기는 원래의 자리를 덧칠하여 재기록하였다. 화기의 절반은 광무년간에 적은것과 원래의 내용이 혼재되어 있으나 이마저도 박락이 심해 대부분 판독불가하다.화풍상으로 미루어 18세기에 제작됐을 것으로 추정된다. 전체적으로 화면 박락이 심하지만 존상 구성으로 보아 석가모니불이 영축산에서 설법하는 장면을 표현한 것이다. 화면 중심에 석가모니불이 높은 수미단 위에 앉아 있다. 결가부좌한 석가모니불 아래쪽에는 문수, 보현 보살을 비롯한 6명의 보살과 제석, 범천, 그리고 사천왕이 자리하고, 위쪽으로는 10대제자를 비롯한 타방불, 팔금강, 팔부중들이 에워싸고 있다. 훼손상태가 심각하나 화격이 높고 존상구성도 돋보이는 작품이다.
크기세로 146cm, 가로 177.5cm
소장품번호
대흥사
8
촬영연도
0
~ 0
저작권 보호분야 “미황사 영산회상도”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