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장품설명유창종 기증품 중에는 충주 탑평리 중앙탑 부근에서 수습된 다양한 기와가 있다. 연꽃무늬 수막새는 연꽃잎의 양 옆을 눌러서 중앙에 능선이 생기도록 하였으며, 부피감이 강하여 6세기경 신라 기와의 특징을 간직하고 있다. 뒷면과 바깥면에는 굵은 두드림무늬[太線打捺文]가 있으며, 보강토 부분에는 손으로 누른 흔적이 있다. 한편 이 수막새를 신라 수막새와 비교해보면 무늬 바깥쪽에 홈이 생략된 차이가 있을 뿐, 삼국시대 기와의 특징을 보여준다.이 수막새와 함께 전형적인 신라 연꽃무늬 수막새도 함께 출토되는 것으로 보아 이 지역은 신라와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었을 것으로 여겨진다. 따라서 신라 기와의 연대별 양식과 지방 확산을 살필 수 있는 연구자료일 뿐만 아니라, 6세기 중엽 이후 신라의 문화가 급속히 확산되어 중원경이 설치되었던 이 지역의 문화를 알 수 있는 귀한 자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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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꽃무늬 수막새
국립중앙박물관
명칭연꽃무늬 수막새
다른명칭蓮花文圓瓦當, 연화문 원와당
국적/시대한국 - 신라
분류주 - 건축부재 - 지붕재 - 수막새
재질토제 - 경질
특징유창종 기증품 중에는 충주 탑평리 중앙탑 부근에서 수습된 다양한 기와가 있다. 연꽃무늬 수막새는 연꽃잎의 양 옆을 눌러서 중앙에 능선이 생기도록 하였으며, 부피감이 강하여 6세기경 신라 기와의 특징을 간직하고 있다. 뒷면과 바깥면에는 굵은 두드림무늬[太線打捺文]가 있으며, 보강토 부분에는 손으로 누른 흔적이 있다. 한편 이 수막새를 신라 수막새와 비교해보면 무늬 바깥쪽에 홈이 생략된 차이가 있을 뿐, 삼국시대 기와의 특징을 보여준다.이 수막새와 함께 전형적인 신라 연꽃무늬 수막새도 함께 출토되는 것으로 보아 이 지역은 신라와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었을 것으로 여겨진다. 따라서 신라 기와의 연대별 양식과 지방 확산을 살필 수 있는 연구자료일 뿐만 아니라, 6세기 중엽 이후 신라의 문화가 급속히 확산되어 중원경이 설치되었던 이 지역의 문화를 알 수 있는 귀한 자료이다.
크기지름 17.4cm, 두께 4.4cm
소장품번호
증
1840
촬영연도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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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유형 : 출처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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