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장품설명김봉원 궁장이 제작한 활과 화살이다. (4-1활)화살을 메겨서 쏘는 기구이다. 댓개비나 단단한 나무나 쇠, 뼈 따위를 휘어서 반달 모양의 몸체를 만들고, 두 끝에 시위를 건 다음 화살을 줄에 메워 함께 당겼다 놓으면 줄의 탄력으로 화살이 튀어 나간다. (4-2화살)활시위에 메겨서 당겼다가 놓으면 그 반동으로 멀리 날아가도록 만든 물건이다. 가는 대로 줄기를 삼고, 아래 끝에는 쇠로 만든 촉을 꽂으며 위쪽에는 세 줄로 새의 깃을 붙인다. (4-3화살통) 화살을 넣는 통이다. 나무로 만들어 뚜껑이 있는 긴 원통의 형태이다. (4-4액자)김봉원 궁장이 제작한 활과 화살과 활통이 배치되어 있는 액자이다.
저작권 보호분야 “김봉원 궁장 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인쇄 미리보기
김봉원 궁장 활
예천박물관
명칭김봉원 궁장 활
다른명칭弓, 矢
국적/시대한국 - 2000년 이후
분류군사 - 근력무기 - 궁시 - 궁
재질나무 - 기타
특징김봉원 궁장이 제작한 활과 화살이다. (4-1활)화살을 메겨서 쏘는 기구이다. 댓개비나 단단한 나무나 쇠, 뼈 따위를 휘어서 반달 모양의 몸체를 만들고, 두 끝에 시위를 건 다음 화살을 줄에 메워 함께 당겼다 놓으면 줄의 탄력으로 화살이 튀어 나간다. (4-2화살)활시위에 메겨서 당겼다가 놓으면 그 반동으로 멀리 날아가도록 만든 물건이다. 가는 대로 줄기를 삼고, 아래 끝에는 쇠로 만든 촉을 꽂으며 위쪽에는 세 줄로 새의 깃을 붙인다. (4-3화살통) 화살을 넣는 통이다. 나무로 만들어 뚜껑이 있는 긴 원통의 형태이다. (4-4액자)김봉원 궁장이 제작한 활과 화살과 활통이 배치되어 있는 액자이다.
작가김봉원
크기길이 111.2cm, 너비 7.0cm, 길이 85.0cm, 길이 5.1cm, 너비 2.2cm, 길이 43.3cm, 길이 3.8cm, 너비 0.8cm, 길이 88.0cm, 너비 7.0cm, 두께 5.5cm
소장품번호
기증
3578
촬영연도
0
~ 0
제 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저작권 보호분야 “김봉원 궁장 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