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장품설명칠지도는 일곱 개의 가지가 달린 칼로 양쪽 면에 글자가 새겨져 있다. 현재 일본에 있는 이 칼은 글자의 내용이나 문장의 형식 등으로 미루어 백제왕이 왜왕에게 준 것으로 파악된다. 제작 연대는 ‘泰□ 4年’을 중국 동진東晋의 연호인 ‘太和 4년’으로 해석하여 369년으로 보기도 하지만, 일반적으로는 근초고왕이 일본에 전해준 것으로 기록되어 있는 『일본서기』에 근거하여 372년으로 보고 있다. 칠지도는 글자를 금실로 새겨 넣은(金入絲) 칼로서 백제의 뛰어난 금속 제작 기술을 보여주고 있으며 당시 백제와 왜와의 관계를 말해주고 있다.
저작권 보호분야 “백제 칠지도 모조품”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인쇄 미리보기
백제 칠지도 모조품
국립중앙박물관
명칭백제 칠지도 모조품
다른명칭模造百濟七支刀, 모조백제칠지도
국적/시대한국 - 일제강점
분류군사 - 근력무기 - 도검 - 도
재질금속 - 철
특징칠지도는 일곱 개의 가지가 달린 칼로 양쪽 면에 글자가 새겨져 있다. 현재 일본에 있는 이 칼은 글자의 내용이나 문장의 형식 등으로 미루어 백제왕이 왜왕에게 준 것으로 파악된다. 제작 연대는 ‘泰□ 4年’을 중국 동진東晋의 연호인 ‘太和 4년’으로 해석하여 369년으로 보기도 하지만, 일반적으로는 근초고왕이 일본에 전해준 것으로 기록되어 있는 『일본서기』에 근거하여 372년으로 보고 있다. 칠지도는 글자를 금실로 새겨 넣은(金入絲) 칼로서 백제의 뛰어난 금속 제작 기술을 보여주고 있으며 당시 백제와 왜와의 관계를 말해주고 있다.
크기길이 74.5cm
소장품번호
신수
2744
촬영연도
0
~ 0
제 1유형 : 출처표시
저작권 보호분야 “백제 칠지도 모조품”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