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장품설명완형으로 한 쌍이다. 평면 형태는 앞코가 뾰족한 첨두형이고, 뒤축은 둥그스름하다. 신발은 목 부분과 측판 2매, 바닥판으로 구성되며, 각 판은 지름 0.2~0.3cm의 원두정으로 고정하였다. 측판의 상,하부에는 화염문이 투조되었고, 중부에는 육각문을 구획하고 내부에 용, 인면조, 길리, 쌍조문, 길상조 등을 투조한 후, 세부 문양은 음각기법을 이용해 표현하였다. 뒤 축은 원형문을 투조하고, 하부에 화염문을 배치하였다. 바닥면은 길이 2cm 내외의 원추형 스파이크를 6엽 화문 중앙에 부착하였고, 외면에 화염문을 투조하였다. 신발 내부와 외부 일부에 직물 흔이 남아있다.
저작권 보호분야 “고창 봉덕리 1호분 출토 금동신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인쇄 미리보기
고창 봉덕리 1호분 출토 금동신발
국립전주박물관
/ 보물
명칭고창 봉덕리 1호분 출토 금동신발
다른명칭高敞 鳳德里 1號墳 出土 金銅飾履
국적/시대한국 - 백제
출토지전라북도-고창군
분류의 - 신발
재질금속 - 금동
특징완형으로 한 쌍이다. 평면 형태는 앞코가 뾰족한 첨두형이고, 뒤축은 둥그스름하다. 신발은 목 부분과 측판 2매, 바닥판으로 구성되며, 각 판은 지름 0.2~0.3cm의 원두정으로 고정하였다. 측판의 상,하부에는 화염문이 투조되었고, 중부에는 육각문을 구획하고 내부에 용, 인면조, 길리, 쌍조문, 길상조 등을 투조한 후, 세부 문양은 음각기법을 이용해 표현하였다. 뒤 축은 원형문을 투조하고, 하부에 화염문을 배치하였다. 바닥면은 길이 2cm 내외의 원추형 스파이크를 6엽 화문 중앙에 부착하였고, 외면에 화염문을 투조하였다. 신발 내부와 외부 일부에 직물 흔이 남아있다.
크기길이 32.7cm, 너비 7.7~10.7cm
국가지정유산보물
소장품번호
전주
42605
촬영연도
0
~ 0
제 1유형 : 출처표시
저작권 보호분야 “고창 봉덕리 1호분 출토 금동신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