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장품설명완주 갈동유적의 거푸집은 돌로 만든 것으로 무늬를 파낸 2내의 틀을 조합한 합범合范으로 거울과 낚시바늘을 만들 때는 단범單范과 차이를 보인다. 완주 갈동 거푸집은 2매로 한국식 청동검이 거푸집 앞뒤에 새겨진 것과 청동꺽창銅戈이 거푸집 앞뒤로 새겨진 것으로 나뉜다. 거푸집의 접합면 가장자리에는 주물을 부어 넣는 탕구湯口가 마련되어 있고 짝을 맞추기 위한 합범인合范印이 표시되어 있다. 완주 갈동 유적의 거푸집은 전북지역 내에서 청동기 제작과 유통이 있었다는 것을 짐작하게 한다. 이 거푸집은 고고학 조사를 통해 최초로 확인된 출토지가 명확한 유물로서 학술적 의미가 크다.
저작권 보호분야 “청동 검ㆍ청동 꺾창 거푸집”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인쇄 미리보기
청동 검ㆍ청동 꺾창 거푸집
국립전주박물관
/ 보물
명칭청동 검ㆍ청동 꺾창 거푸집
다른명칭銅劍鎔范ㆍ銅戈鎔范
국적/시대한국 - 초기철기
출토지전라북도-완주군
분류산업/생업 - 재래공업 - 야금 - 용범
재질석
특징완주 갈동유적의 거푸집은 돌로 만든 것으로 무늬를 파낸 2내의 틀을 조합한 합범合范으로 거울과 낚시바늘을 만들 때는 단범單范과 차이를 보인다. 완주 갈동 거푸집은 2매로 한국식 청동검이 거푸집 앞뒤에 새겨진 것과 청동꺽창銅戈이 거푸집 앞뒤로 새겨진 것으로 나뉜다. 거푸집의 접합면 가장자리에는 주물을 부어 넣는 탕구湯口가 마련되어 있고 짝을 맞추기 위한 합범인合范印이 표시되어 있다. 완주 갈동 유적의 거푸집은 전북지역 내에서 청동기 제작과 유통이 있었다는 것을 짐작하게 한다. 이 거푸집은 고고학 조사를 통해 최초로 확인된 출토지가 명확한 유물로서 학술적 의미가 크다.
크기길이 33cm, 너비 7.3cm
국가지정유산보물
소장품번호
전주
7466
촬영연도
0
~ 0
제 1유형 : 출처표시
저작권 보호분야 “청동 검ㆍ청동 꺾창 거푸집”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